CLINIC

정신과

우울증

우울증은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잃고 우울감이 나타나는 것이 핵심 증상입니다. 우울증 환자중 2/3는 자살을 생각하고, 10~15%에서 실제로 자살을 시행하게 됩니다.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우울증인지 알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위축되어 기능이 떨어질 때까지도 자신이 느끼는 기분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울증 감별 진단

정신상태 검사로 우울증이 의심되면 우선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질환에 대한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은 내과 질환에 대한 감별이 필요하고, 뇌졸중과 같은 신경과적 문제에서도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질환이 우울증과 연관성이 있으므로 환자 증상에 따른 정밀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우울감은 다른 정신과 질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불안 장애, 양극성 장애 등과의 감별이 필요하나 두 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우울증 치료

약물 치료와 정신치료적 접근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전기경련 요법과 광선치료 등이 활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rTMS(repeated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치료가 효과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면장애

수면장애는 여러 가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학습 장애, 능률저하, 교통사고, 안전사고, 정서장애, 사회 적응장애, 결혼 생활의 불만족, 그리고 산업재해 등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수면장애를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이미 앓고 있는 내과적, 신경과적, 정신과적 질환이 악화되거나 회복이 지연될 수 있고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의 심각한 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면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나타내는 이상증상

  • 수면개시와 수면유지의 장애(불면증)
  • 수면과잉(과면증)
  • 수면각성스케줄(circadian rhythm:일간리듬) 장애
  • 수면시이상행동(parasomnia)

불안장애

일반적으로 인구의 25% 정도가 불안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2배 더 많이 나타납니다. 불안장애(불안증, Anxiety disorder)는 만성적으로 걱정, 불안이 많고 그에 따라 여러 신체, 정신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불안 장애가 발생하면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 증상

1) 가슴 두근거림
마음이 불안하고 긴장된 상태가 되면 우리 몸의 장기를 지배하는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계를 자극하게 됩니다. 교감신경계가 자극을 받으면 심장으로 가는 혈관은 확장이 되고 심장은 빨리 힘껏 뛰게 됩니다. 그래서 불안해지면 가슴이 두근거리게 되는 것입니다.
2) 소화불량
위장이나 창자로 가는 혈관은 수축이 되고 장 운동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소화가 안 되고, 설사나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 근육수축
피부나 신체의 말단으로 가는 혈관도 수축이 됩니다. 그래서 손발이 차고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서 근육이 긴장됩니다. 목 뒤에 근육이 수축되어 목 뒤가 뻣뻣하게 느껴지고, 근육 수축이 오래되면 두통도 생기게 됩니다.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 불안장애

불안장애는 공황장애, 강박장애 등 다양한 질병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하나의 원인요소로만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불안 장애는 사회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범 불안 장애, 외상 후 스프레스 장애 가 있습니다.